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 리뷰

LG그램 14인치 노트북 (14U390-EE1TK) 한 달 사용후기

by 초록 나뭇가지 2020. 7. 18.

 

지난달에 구매한 너무너무 조용한 LG 그램 노트북 (모델명 14U390-EE1TK) 입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회사업무(주로 엑셀작업) 랑 블로그에 글쓰기용 그리고 기타 잡다구리 (넷플릭스보기, 인터넷쇼핑 용 등등) 용도로 구매했어요.

 

일단 저한테는 그렇게 좋은 성능이 필요하지 않기때문에 (게임을 안하기 때문에) 적당한 성능에 무엇보다 가격대가 50만원대를 넘지 않을것! 이 두 가지가 가장 중요했는데요. 그 조건에 딱 맞는 노트북이 바로 요 녀석이였습니다~!

(지난달 초에 40만원 초반대 금액으로 구매했어요) 

 

LG 울트라 PC (뭔가 대단해 보임)

 

택배로 주문하고서 바로 그 다음날 도착했는데요. (엄청 빨리옴) 많이들 찾는 모델이라서 그런지 바로바로 받을 수 있는 듯 합니다.  

 

Windows 10 S 모드가 설치되어 있다는?

근데 제품 겉상자에 이상한 말이 적혀있네요?

 

윈도우10S 모드가 설치되어 있다는데...순간 '아 내가 뭘 또 잘못알고 주문한거 아니야?' 하며 심한 자괴감에 빠질뻔했으나 알고보니 뭐 별거 아니더라구요.

 

Window 10 S 모드란 무엇?

 

Window 10S 모드는 보안기능에 보다 중점을 둔 운영체제 인데요. 윈도우 10S 모드를 사용하게 되면 Microsoft Store 에서 검증된 앱만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안을 위해서 윈도우 기본버전에서 허용되던 일부 기능이 제한이 됩니다. 

 

 

암튼 얼핏 듣기에도 별로 안좋아보이는 윈도우 10 S모드가 설치되어 있다니? 라고 실망했지만 약간의 짜증나는 과정만 거치면 S모드에서 일반적인 Window 10 Home 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다음 포스팅에 적어놓을께요) 

 

어쨌든 저는 분명히 노트북을 살 적에 Window 10 Home 이 설치되어 있다고 해서 샀는데 S 모드라니 이거 뭐 어떻게 된거임? 라고 했는데, 막상 노트북 받고나서 시스템에 들어가보니 그냥 윈도우 10 Home 이 처음부터 설치되어 있네요? 천만다행! (아마도 제가 주문시에 SSD 업그레이드 하면서 Home 으로 설치를 해주신것 같아요)

 

내 컴퓨터서 마우스 우클릭해서 속성에 들어가면 나옴

 

 

그리고 14인치 노트북의 크기가 궁금하실텐데요. 13인치도 아니고 15인치도 아닌 14!

 

가로로 33.7cm 이구요. 세로는 (높이로 나오더라구요) 23.3cm 입니다. 일반적인 백팩에 쏙 들어가는 크기에요. (조금 작은 크기의 백팩이라도 무리없이 들어갈듯) 아래 책이랑 같이 찍은 사진을 보시면 더 감이 잘 오실 듯 해요

 

LG 그램 노트북 14U390-EE1TK와 책 비교사진

 

대략 책 2권 정도를 나란히 놓은 크기랑 비슷한 듯 합니다.

 

물론 책보다 두께는 얇아요

 

14U390-EE1TK 의 두께

 

공식적으로 나와있는 노트북의 두께는 1.96cm 인데요. 위에 아이패드와 비교한걸 보시면 대략 아이패드 2개를 겹쳐놓은 정도의 두께입니다. 노트북은 액정과 키보드가 붙어있으니 이 정도면 상당히 얇은 편이라고 보시면 될 듯해요.

 

LG 14인치 노트북 14U390-EE1TK 의 단자 구성

 

그리고 노트북에 다양한 외부기기들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들도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우선 오른쪽 측면에 설치된 단자들입니다. (위 사진)

 

제일 왼쪽에 Micro SD 카드 슬롯이 하나 있구요. 그 옆에 USB 2.0 포트가 2개나 있습니다. (요즘은 무선마우스를 거의 다 쓰기 때문에 USB 단자 2개 밖에 없는 노트북은 정말 사면안됨)

 

그리고 제일 윗쪽에는 켄싱턴 락 이라고 노트북 자물쇠를 연결할 수 있는 홈이 있어요.

 

왼쪽 입력단자 부분

 

반대쪽 왼편에는 제일 왼쪽에 전원선을 꼽는 곳 밑으로 Wi-Fi 외에도 LAN선을 직접 연결해서 쓸 수 있는 LAN 포트가 있는데요. 보통 노트북들은 Wi-fi 로만 인터넷 연결이 되는데 요 LG 그램 노트북은 유선LAN 선을 연결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와이파티 신호가 약하거나 잘 끊기는 사무실에선 엄청 유용한 포트에요)

 

그리고 그 옆으로 HDMI 연결부USB3.0 포트가 하나 더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 옆은 유선이어폰 연결부)

 

LG노트북 14U390-EE1TK

 

그리고 전면 상단부에 웹캠이 달려있구요. 당연하게도 터치패드도 아래 구비되어 있습니다. 무게는 1.45kg 으로 상당히 가벼운 편인데요. 실제로 들어보면 무게감이 잘 느껴지지 않더라구요.

 

그 외 노트북의 내부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운영체제 : Window 10 Home 64비트 

프로세서 : 인텔 셀러론 N4100 CPU 1.10GHz (4 CPUs) ~ 1.1GHz

메모리 : 4GB

그래픽카드 : Intel UHD Graphics 600

 

이 정도 스펙이면 고사양을 요구하는 최신게임을 돌리기는 무리가 있지만 (그런 용도라면 게이밍PC 로 가야) 그 외 일반적인 용도에서는 차고 넘치는 스펙입니다.

 

전원버튼

 

그리고 이 녀석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노트북에서 소리가 전혀 안난다는 점!'

 

어쩌면 이거 하나만으로도 구매결정을 할만큼 치명적인 장점인데요. 노트북에서 소리가 전혀 안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는 '쿨링팬이 없기 때문' 입니다.

 

그렇습니다!

 

쿨링팬이 없어서 노트북 돌아가는 소리가 전혀 안나요. 보통 노트북에서 비행기 이륙음같이 '솨아아아아' 하고 굉음이 나는건 노트북 자체에서 나는게 아니라 이것저것 일처리할게 많아진 내부 보드들의 열을 식히기 위해 쿨링팬이 돌아가면서 나는 소리거든요.

 

근데 팬이 없으면 제 아무리 안쪽의 보드들이 열을 받는다고 해도 소리가 안나는것죠. 그럼 열받은 노트북을 팬도없이 어떻게 식히느냐? 라고 생각이 되겠지만 그건 저전력 저발열 CPU 를 써서 열 발생을 최소화 했기에 별도의 팬이 필요없게 되었다고 하네요.

 

실제로 제가 5시간 이상 사용을 했는데도 노트북에서 거의 열이 발생하지 않은거 보면 저 말이 거짓말은 아닌듯 합니다.

   

LG 그램 14인치 노트북 전원선 
전원선을 꼽는 곳

 

이상으로 LG 그램 14인치 노트북에 대한 기능과 제가 직접 한 달간 써보면서 느꼈던 점들을 써보았는데요. 이만한 기능에 이 정도 가격의 (50만원도 채 안되는!) 노트북은 정말 없는듯 합니다. 저도 지난달에 몇 일 동안 뒤지고 뒤졌는데 얘가 제일 좋더라구요.

 

배틀그라운드 같이 고사양을 요구하는 그런 게임을 할게 아니라면 저는 요 녀석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글 쓰는것도 사진에 나와있는 이 노트북으로 쓰구 있는거랍니다.

댓글